임상 노트/검사종류

임상 | Melena & Hematochezia 차이점과 간호

알엔송다 2023. 5. 9.
반응형

Melena & Hematochezia 차이점과 간호

사람의 정상적인 변 색깔은 옅은 갈색 또는 갈색입니다. 그 외의 색깔은 음식물을 먹어서, 철분제를 먹어서 등등 변 색깔이 변할 수도 있지만, 위장관에서 Bleeding이 있어도 변색깔은 달라지게 됩니다. Hematochezia(혈변)과 Melena(흑변)은 공통적으로 Gastrointestinal Bleeding(GI Bleeding)입니다. 하지만 Hematochezia 같은 경우는 Lower GI Bleeding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배설되는 시간은 짧습니다. Melena는 Upper GI bleeding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출혈로 인한 혈액들이 항문으로 배설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혈액이 검게 변하게 됩니다.

Q. 상부위장관과 하부위장관, Upper GI와 Lower GI는 어떻게 구분할까요?

Treitz ligament를 기준으로 나뉘게 됩니다. Treitz ligament은 십이지장(Duodenum) - 공장(Jejunum)을 이어주는 부위를 잡아주고 있는 근육을 말합니다. 또 다른말로 Suspensory Muscle of Duodenum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죠금더 자세히 언급하자면, 십이지장 - 공장 굽이(Duodenojejunal Flexure)를 상장간동맥(Superior Mesenteric Artery)와 복강동맥(Coeliac Artery)의 Connective Tissue에 부착시켜주는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서, Treitz ligament 앞부분은 상부 위장관, 뒷부분은 하부 위장관입니다.

Hematochezia(혈변)

혈변(Hematochezia)은 대개 하부위장관 출혈을 의미하지만, 소장(상부위장관)에서 출혈이 생길 경우 흑색변이나 혈변 둘 다 나타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위산과 반응하지 않아, 대변 색깔은 검은색이 아니며, 출혈부위가 항문(Anus)쪽으로 가까이 있을수록 대변에 섞여 나오는 색깔이 선홍색을 나타나게 되며, 그 외 따른 곳에서 출혈부위가 있다면 적갈색으로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성인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치질(Hemorrhoids)과 게실증(Diverticulosis)입니다.  대장암(Colorectal Cancer)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갓 태어난 아기의 경우에는 출혈시 모체 혈액을 삼켰을 수도 있지만 초기 미숙아에게 심각한 상태인 괴사성장염(Necrotizing Enterocolitis)의 초기 징후 일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는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특히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Melena(흑변)  

흑변(Melena)는 상부위장관이나, 상행결장 내 출혈로 발생할 수 있다. 불쾌한 냄새가 나며, 검고 타르 같은 변의 양상을 보인다. 보통 100~200mL 이상(최소 50mL정도)의 출혈이 장내에서 8시간 이상 머물러야 한다. 혈액 내의 있는 헤모글로빈(Hb)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반응하여 헤마틴(Hematin)으로 변하면서 어두운 색의 변을 보게 된다(대변에 헤마틴이 섞여 변 색깔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된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소화성 궤양입니다. 출혈로 인해 식도, 위 또는 소장에 영향을 미치는 악성 종양, 혈소판 감소증 및 혈우병, 위염, 식도정맥류, 메켈 게실 및 Mallory-Weiss 증후군과 같은 출혈성 혈액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 전신 쇠약감(General Weakness)
  • 창백함(Pale)
  • 어지러움(Dizziness)
  • 오심(Nausea)
  • 구토(Vomiting)
  • 설사(Diarrhea)
  • 경련(Convulsion)
  • 복부팽만(Abdomen Distension)
  • 저혈압(Hypotension)
  • 실신(Syncope, 저혈량성 쇼크(Hypovolemic shock)

치료 및 간호

  1. 출혈로 인하여, 많은 혈액손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18G 정맥로를 확보한다. 그 후에는 수액을 주입하거나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한 경유 농축 적혈구, 혈소판, 신선동결혈장등을 수혈하여 loss 된 Volume을 보상한다.
  2. 위내시경 또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출혈 부위를 파악 한 후, 출혈을 막기 위한 치료를 시행한다. [내시경 지혈술 : 응고지혈법, 기계적 지혈법 등] -> 만약에 혈역학적 불안정이 동반된 중증 활동성 출혈로 내시경 지혈술이 불가한 경우는 혈관 색전술을 시행한다. -> 위 두가지가 불가한 경우는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3. 침상안정(Bed rest) 유지하면서, V/S(Vital sign)이 흔들리는지, 비정상적인 증상이 있는지 유심히 확인해야 한다.
  4. 출혈과 관련된 수치가 떨어지는지, CBC, PT/PTT등 혈액검사와, Stool검사를 진행한다. 수혈 예정이라면 ABO/Rh 우선적으로 검사해야한다.
  5.  Bleeding sign에 따라서, NPO를 진행하면서 수액요법을 한다.
  6. DRE(Distal Rectal Examination)을 시행하여 Melena인지를 확인 후 그에 따른 치료를 한다.
  7. 지속적으로 Stool의 양상, 색깔, 양을 확인한다.
  8. 출혈 부위에 따라서 PPI(Proton Pump Inhibitor) 적용하기도 한다.

[Ex. Omeprzole, Lansoprazole, Pantoprazole, Raberprazole, Esomeprazol, Pantoloc Injection등]

반응형
이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하기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