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R 관련 문의 사항 Q&A
Q. 지금 보건소 가면 PCR 받을 수 있나요?
A. 선생님 보건소 PCR은 만 60세 이상이거나 입원예정자, 자가키트 2줄 나오신 우선순위 대상자에 한해서 검사가 가능하십니다만, 어떤 이유로 PCR 받으시려는 걸까요?
Q. 제가 (혹은 가족이) 지금 열이 나서 가려고 하는데 그럼 받을 수 없나요?
A. 선생님, 지금 열이 나시는 건 증상이 있다는 말씀 이신데요, 보건소에 오시면 PCR은 검사결과도 다음날 나오고, 보건소에서 처방전이나 약을 드리는 게 아니기 때문에 병원으로 바로 가셔서 신속항원 검사받으시는 게 훨씬 편하실 거예요. 네이버 검색 가능하시면 네이버에 선생님 거주하시는 동네, 예를 들어 ‘성산동 코로나병원’으로 검색하시면 가장 가까운 검사병원이 나옵니다. 그중에 가시는 곳 있으시면 방문하셔서 신속항원 검사받으시고요, 15분에서 20분 기다리시면 검사결과가 바로 나오거든요. 그럼 의사 선생님께서 바로 처방전 주시고 약국 가서 약 받아 집에서 복용하시면서 7일 격리 하시면 됩니다. 한번에 진료와 약까지 다 해결하실 수 있으니 그게 훨씬 편하실 겁니다. ( 이때, 병원을 알려달라고 하면 병원검색해서 안내도 해드림 )
Q. 병원에서 검사받으면 보건소랑 관리가 다른 거 아닌가요
A. 아닙니다. 병원에서도 질병청에 다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PCR검사받으시는 분들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병원으로 많이 안내해드리고 있고, 다녀오신 분들이 한 번에 다 해결하셨다고 훨씬 편하다고 하십니다.
Q. 그럼 PCR은 누가 받나요?
A. 말씀드린것 처럼 만 60세 이상, 혹은 병원에 수술등으로 입원하시는 입원예정자와 그 보호자, 그리고 자가키트 2줄 나오셨는데 증상이 경미하니 나는 꼭 PCR을 보건소에서 받겠다고 하시는 분은 받으셔도 됩니다. 다만, 검사결과는 다음날 오전 7시부터 9시 사이 받으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가족이 확진자인데요, 문자에 동거가족 3일 이내로 PCR 받으라고 하던데 꼭 받아야 하나요?
A.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의무는 아니고 권고사항입니다.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면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오실 때 서류가 필요한데요, 확진받으신 가족분의 확진문자를 전달 받으시구요, 가족이라는 걸 증명할 수 있는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그리고 신분증 갖고 오시면 됩니다.
Q. 입원환자와 환자보호자인데요, PCR검사 가능하죠?
A. 선생님, 혹시 환자분께서 입원 전 이신가요, 병원에 입원 중 이실까요?
Q. 입원 전 입니다.
A. 입원 전이시면 병원에서 받으신 입원 예정 문자나 병원에서 주신 입원 관련 서류 있으실 텐데요, 문자나 서류 중 하나 준비해 주시고요, 본인신분증 있으시면 됩니다. 보호자 분은 가족이실까요? (가족이다) 등본상 주소가 같으면 등본 한 통과 보호자 신분증 필요하고요, 등본상 주소가 다르면 가족관계증명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Q. 등본상 주소지가 다른 아들인데요, 가족관계 증명서 제 거 떼면 되나요?
A. 부모님으로 떼셔야 선생님이 자녀분이라는 게 표기가 되니 부모님 이름으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Q. 등본상 주소가 같은데, 사실혼관계인 부부 라 아직 하나의 등본에 등록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 = 가족이 아닌 ‘지인’의 경우도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안내함 )
A. 선생님, 그러시면 병원에 말씀하셔서 ‘상주보호자’라는 걸 확인받아 오시면 됩니다. 병원 서류에 상주보호자로 선생님 이름 표기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Q. 병원에서 ‘상주보호자’ 표기되는 서류가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A. 입원 병동 담당 간호사분께 말씀하셔서 병원 서류에 수기로 간호사분이 직접 기록해 주시고 사인 받으셔서 그거 지참하고 오셔도 됩니다. 병원 간호사분께 부탁드려보세요.
( 보통은 이렇게 전부 해결이 되나, 간혹 병원 간호사가 안 해주는 경우도 있어서 이조차 서류가 준비가 안 되는 경우 à (사실혼관계부부) 각각의 등본을 떼면 주소가 같이 되어있으니 등본 한 통씩 준비해 주시고 두 분이 부부라는 걸 증명할 수 있는 결혼사진등 같이 찍으신 사진이라도 보여주시라고 안내합니다. 이는 선별진료소에서 확인방법으로 하셨던 거라 그렇게 안내했습니다 / 지인의 경우는 병원에 다시 부탁드리거나, 해당 병원에 보호자 PCR이라고 하면 조금 저렴하게 검사받을 수 있으니 그렇게 하셔야 한다고 안내합니다 )
Q. 입원 중인 환자 보호자 교체 PCR or 병문안 PCR 문의 시
A. 선생님, 죄송합니다만 보건소에서는 입원 전 보호자 1인에 한해서만 PCR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간에 보호자를 교체하는 PCR의 경우는 검사 대상이 안되십니다. 따라서 해당 병원에 문의하셔서 병원 내 PCR을 받으시거나 가까운 PCR검사 가능병원 검색 해보시고 방문하셔서 자비로 검사받으셔야 합니다
Q. 입원 중인 병원에서 PCR 검사를 안 한다고 하는 경우
A. 선생님 혹시 네이버 검색 가능하신가요? (가능) 네이버에 PCR검사병원으로 검색하시면 병원이름이 검색됩니다. 몇 군데 전화 꼭 해보시고 가세요. 병원마다 검사비용도 다 다르고, 검사결과 나오는 시간도 다르니 확인 꼭 하고 가셔야 합니다.
(검색불가능 하다고 하면) 저희가 몇 군데 안내해드릴 테니 전화해보시고 가세요
(이후 가까운 PCR검사 병원 안내해드리거나 씨젠 or 삼광의료재단 안내함 )
- 씨젠 : 1533-1500 / 삼광의료재단 : 02-3497-5262~3
Q. 해외입국자인데 저는 PCR 받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A. 네. 국적이 한국 맞으시죠? ( 확인해야 함 / 단기체류 외국국적도 있기 때문에 )
(내국인, 장기체류외국인) 입국하신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가능하십니다.
(단기체류외국인) 단기체류 외국인의 경우는 보건소 PCR은 불가능하시고, 가까운 병원에 가시거나 입국하실 때 공항 내에 있는 PCR 검사소 이용하시면 됩니다.
(간혹 외국인이 들어오기 전에 한국 친구가 대신 전화문의가 있어서 꼭 확인해야 합니다)
Q. 회사직원이 (또는 학교친구, 아이 유치원친구 등등 가족이 아닌 일반지인) 코로나 걸렸어요. 저 밀접접촉자이니까 보건소 PCR 받으러 가려고요
A. 선생님, 보건소에서는 우선순위 대상자만 PCR검사 가능하시거든요. 가족이 아니신 지인분의 밀접 접촉이면 병원에 가셔서 신속항원 검사받으시면 되세요. 병원에 밀접접촉이라고 말씀하시면 진료비 정도 내시고 검사 가능 하시니까 병원으로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Q. 군부대 확진자가 나와서 검사하려고요 (군부대 생활관내 PCR가능)
A. 네, 가능하시고요, 먼저 확진자분 성함과 생년월일 말씀 주세요. / 검사받으시려는 분 성함과 전화번호 말씀 주시면 동거인 PCR 문자 나갑니다. 그 문자 지참하시고 신분증 갖고 오시면 됩니다. 담당하시는 분 성함과 연락처도 말씀 주시겠습니까?
Q., 아는 언니랑 같이 살아요 (혹은 친구, 지인). 제가 확진자인데 동거인인언니가 PCR검사하러 그냥 가도 되죠?
A. 선생님 저희가 동거인께서 검사받으실 수 있도록 동거인 PCR 문자 발송 해드리는데요, 확진자분 성함과 생년월일 / 받으시려는 분의 성함과 전화번호 말씀 주세요
재택치료 관련 문의 Q&A
A. 제가 오늘 확진받았는데요, 격리 며칠 동안 해야 하나요 / 꼭 해야하나요
Q. 정확한 격리기간 안내를 위해서 선생님의 성함과 생년월일이 필요합니다.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 대부분 성함과 생년월일 말씀하시고, 이때 질병청에 접속합니다. 성함과 생년월일 확인되면 안내합니다 ) 선생님 오늘 00 병원에서 확진받으신 거 맞으실까요? ( 네)
오늘 포함해서 7일 동안 자가격리 하셔야 합니다. ( 달력 확인 후 00 일 까지 격리하시라고 날짜 안내하면 됩니다 )
Q. 요즘 격리 안 해도 되지 않나요? 격리하면 내 밥은 누가 줘요? 생활은 어떻게 하나요? 마트 다녀와도 되죠? 격리 안해도 아무도 모르지 않아요?
A. 선생님, 모든 분들이 다른 분들께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자가격리 7일은 지켜주고 계십니다. 음식은 배달앱 통해서 주문해 주시고요, 생필품도 쿠팡을 이용하시거나 어려우시면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께 부탁하셔서 배달받으셔야 합니다.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도 동네 마트에 전화하셔서 다 주문해서 배달받아 생활하고 계시니 불편하시더라도 자택에서 격리 부탁드립니다. 자가격리 위반 시 1년 이하 징역, 1천만 원 이하의 벌금납부는 아직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니 어려우시겠지만 자택에서 격리 꼭 지켜주세요. 감사합니다.
Q. 자가격리 장소가 변경됩니다. 신고하려고요~
A. 네, 선생님,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성함과 생년월일, 그리고 변경되시는 곳 주소 불러주시면 격리장소 변경 신청을 담당부서에 요청하겠습니다.
Q. 제가 집이 대전이에요. 출장 왔다가 갑자기 열이 나서 서울에서 검사했는데 방금 확진받았거든요. 저 기차 타고 빨리 내려갈게요. 괜찮죠?
A. 선생님, 너무 안타깝습니다만 확진받으시면 대중교통 이동이 안되십니다. 너무 죄송합니다. 확진자는 도보와 자차, 또는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면 택시로 이동 셔야 하고요, (택시의 경우는 기사님께 말씀드리라고 합니다) 거주지가 먼 경우에는 서울에서 ‘에어비앤비’ 나 ‘위홈’을 이용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 에어비앤비’ ‘위홈’ 검색하셔서 전화하시고 예약하신 후 그곳에서 자가격리 7일 지켜주셔야 합니다. 혹시 지인분 중에 차량 운행 하시는 분 안 계실까요? 차량 이용 시 대각선으로 뒤쪽에 앉으셔서 창문 조금 열어놓으시고 kf94 마스크 잘 착용하시고 이동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만.(권고)
Q. 저 보건소에서 검사 후 양성 나왔는데 약은 안 주나요?
A. 선생님, 보건소에서는 약처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확진자도 병원과 약국 두 곳은 가실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전화하시고 처방받으러 가셔야 합니다. 다니시던 병원 있으실까요? ( 있다고 하면 전화 후 방문안내/ 병원 알려달라 (고 하시면 ) 어느 동에 거주하고 계세요? 선생님 계신 곳 가까운 병원 검색해서 지금 알려드릴게요 (라고 한 후에 병원 알려드림)
Q. 확진자인데 너무 아파요 / 숨이 차다 / 고열 / 암환자/ 투석치료 / 기저질환자 / 영유아/ 고령의 노인 / 위급상황시 / 입원이나 고령자 수액 문의 시
A. 선생님 저희 재택치료팀인데 전화번호 메모 가능하실까요? 관할 자치구 관내 재택치료팀 으로 전화 직접 하시면 좀 더 빠르게 안내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 저 격리 끝나고 PCR 검사 다시 해야 하나요 / 격리 끝나고 요양병원면회 (혹은 부모님 병원에 면회 ) 가야 하는데요.
A. 그러실 필요는 없습니다. 선생님, 격리 끝나시고 나면 일상생활 가능하시고요, 검사를 다시 할 경우에 음성이 나올 수 도 있지만 양성이 나오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이는 죽은 코로나 바이러스 찌꺼기가 몸속에 남아있어서 검출되는 거라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거든요. 다른 사람에게 전파력 거의 없다고 보기 때문에 굳이 또 검사를 하시라고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다만, 요양원이나 면역력이 약한 분들이 계시는 장소에 방문은 이후 3일 동안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이후에 병원 방문 하실 때에는 누구나 다 똑같이 하시듯 마스크 잘 착용하시고 다녀오시면 됩니다
Q. 병문안, or 병원치료 or 요양원에서 PCR검사받고 오라는데요, 제가 얼마 전에 확진 됐었는데 또 검사하나요
A. 기 확진자는 검사를 또 하실 필요는 없고, 병원에 다시 확인해보셔야 하겠지만 대부분 ‘격리통지서’ 발급받으셔서 갖고 가시면 방문면회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발급요청 시) 선생님 성함과 생년월일 알려주시고, 휴대폰 번화 확인하겠습니다. (이후 질병청 확인 후 발급요청 합니다 )
Q. 난 아무 증상이 없는데 꼭 격리해야 하나요? 오늘 병원에서 검사받았는데 양성이래요. 전 확진 아닌 거 같아요. PCR로 다시 정확하게 받고 싶어요 ( 이런 경우는 소속회사나 기관에서 확진자가 나와 병원 RAT 를 받으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은 증상이 없는데 어쩔 수 없이 받으래서 받은 상황입니다 )
또는, 나는 아프고 증상이 있는데 병원RAT 에서 음성이 나왔다라고 하는 경우
A. 그러시면 의사 선생님께 PCR검사를 꼭 받아야겠으니 의사소견서를 하나 써달라고 하시고 의사소견서와 신분증 지참 하시고 보건소 오시면 PCR검사 가능합니다.
A. 상황에 따라 PCR 2회 검사 기반 격리해제 안내 하고 정확한 안내를 위해 담당자분께 전화드리도록 요청하겠습니다.
Q. 가족이 확진됐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화장실사용법/ 쓰레기 배출법/ 식사관리/ 빨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A. 선생님 일단 확진되신 분은 방에 따로 격리하시고요. 식사는 불편하시겠지만 가족분들 하고 따로 드셔야 합니다. 1회용 식기나 그릇 있으시면 사용하시는 게 좋고요, 빨래의 경우 따로 모아두셨다가 별도로 세탁하시는데 이때에 약국에 가시면 뿌리는 소독약 판매 하거든요. 그 소독약을 옷에 좀 뿌려두시고 일정시간 지난 후 세탁하시면 됩니다. 화장실의 경우는 별도의 화장실이 있으시면 사용하면 좋겠지만 한 개일 경우는 확진자 사용 후 소독약으로 손잡이 다 뿌려서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시고, 변기의 경우 뚜껑을 덮고 내리고, 다시 뚜껑을 올려서 앉은자리에 소독약을 한번 뿌려서 닦아내 주세요. 문 손잡이도 소독약으로 뿌려서 닦아주시고요, 쓰레기 배출은 한 곳에 모으셨다가 수시로 소독약을 쓰레기에 뿌려주시고 배출 시에 한번 더 뿌려서 배출해 주시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혹시 소독약 구입이 어려우시면 락스에 찬물을 희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Q. 부모가 전부 확진입니다. 아이는 아직 확진 전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현재 증상이 있습니다. 데리고 갈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보호자인 엄마나 아빠가 같이 데리고 가도 되나요? ( 이럴 경우 아이가 보통 유치원생 이하인 경우 문의가 많아요 )
A. 선생님, 다른 보호자가 전혀 없으시다는 말씀이실까요? ( 다시 한번 확인 ) 어쩔 수 없이 선생님께서 아이를 데리고 가셔야 하는 상황이시면 확진자가 갈 수 있는 소아청소년과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병원에 전화하셔서 사정 설명 하시고 예약하고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부 다녀오신 거 보면 보호자가 확진이고 아이의 검사를 원하면 병원에서 검사해주신 것 같습니다. 반드시 병원으로 먼저 통화 후 방문 하시도록 안내해드립니다 )
Q. 가족이 전부 확진인데 저 출근해도 되나요 / 학교 가도 되나요/ 자가검사는 음성 나왔는데요 / 동거가족 PCR은 저는 받고 싶지 않아요… 등등
A. 동거가족은 일상생활 가능하십니다. 확진자 가족분들께 3일 이내 PCR검사받으시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 하셔도 됩니다.
기타 참고사항
- 중국발 해외입국자의 PCR 의무 검사 후 검사결과 확인 시까지 반드시 자택 및 숙소에서 대기
- 오신고 처리 : RAT 양성 후 당일 PCR 음성 시 오신고 처리는 불가합니다. 만약 양성검사 한 병의원에서 오 신고처리 해달라고 보건소로 직접 요청하는 경우만 가능 (오신고 처리의 경우 양성 검사결과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 격리해제 처리 : 격리해제 위한 검사는 PCR 검사결과 24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음성과 의료기관 의사 소견서(무증상, 정확한 PCR 재검사 필요 등의 내용)가 있어야 "격리해제" 가능 ("격리해제"이지, 양성 결과가 없던 것으로 처리되는 것 아닙니다!)
- RAT 양성 또는 PCR 양성 모두 동일하게 양성
- PCR 음성 결과는 확진 당일 검사든, 시간이 지나서든 상관없음
- 무조건 PCR 2회 음성의 검사 간격만 24시간 이상이어야함
'감염병 노트 > 코로나 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염병 | 코로나19 격리권고 전환 후 Q&A 묻고 답하기 (1) | 2023.05.27 |
---|---|
감염병 | 코로나19 학교 방역지침 FAQ (2023년도 학교 안내용) - 제9판 (0) | 2023.02.25 |
감염병 | 코로나19 마스크 착용 방역지침 준수 명령 및 과태료 부과 업무 안내서(제7판) 2023.01.30 (0) | 2023.02.14 |
감염병 | 서울시 코로나 19 시기별(2020년도) 대응 일지 (0) | 2023.02.13 |
감염병 | 중국 홍콩 마카오 출발 대한민국 입국자를 위한 코로나 19 안내문(23.01.07) (0) | 2023.02.08 |
댓글